Microsoft Windows Server 2008 R2에서 DNS 설정법입니다.
본 글은 사용할 도메인 구입과 DNS 역할을 추가했다는 전재하에 작성하였습니다.

1. DNS서버 구성
윈도우 빠른실행 표시줄에 “서버관리자”를 실행하여 그림과 같이 오른쪽 마우스 클릭하여 “DNS 서버 구성”을 선택 합니다.

DNS 구성 마법사가 나왔으므로 다음을 눌러줍니다.

정방향과 역방향 조회를 추가해야 하므로 두번째 옵션인 “정방향 및 역방향 조회 영역 만들기”를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1). 정방향 조회 영역 추가
“정방향 조회 영역”이란건 사용자가 문자로 된 도메인을 입력 했을시 그 도메인에 대한 IP 주소를 변환 해주는 것을 뜻합니다.
즉, 웹 브라우저에 “www.google.com”을 입력하면 “74.125.235.177”을 알려준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정방향 조회를 만들어야 하므로 “예, 지금 정방향 조회 영역을 만듭니다.”에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주 영역”에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자신의 1차 도메인을 입력합니다.

영역파일의 이름을 설정하는 부분이므로 특별히 수정할건 없으므로 그냥 넘어 갑니다.

동적 업데이트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동적 업데이트 허용 안 함”에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2). 역방향 조회 영역 추가
“역방향 조회 영역”이란건 사용자가 “IP 주소”를 입력 했을시 그 “IP 주소” 에 대한 도메인을 변환 해주는 것을 뜻합니다.
즉, 웹 브라우저에 “74.125.235.117”을 입력하면 “www.google.com”을 알려준다는 뜻입니다.
(역방향 조회 영역 추가는 반드시 설정해야 하는건 아닙니다.)

“주 영역”을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IPv4 역방향 조회 영역”에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자신의 네트워크가 IPv4(ex: 192.168.0.1)이라면 IPv4에 체크하고 IPv6(ex: 2001:0db8:85a3:08d3:1319:8a2e:0370:7334)이라면 IPv6에 체크 하세요.

역방향에 사용할 네트워크 ID를 설정해야 합니다. IP주소의 C-Class 부분을 제외 한 것을 입력합니다. (역순으로 입력하는게 아닙니다.)

영역파일의 이름을 설정하는 부분이므로 특별히 수정할건 없으므로 그냥 넘어 갑니다.

동적 업데이트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동적 업데이트 허용 안 함”에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쿼리할 DNS 서버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아니오, 쿼리를 전달하지 않습니다.”에 체크하고 넘어갑니다.

DNS 구성이 완료 되었으므로 “마침”을 누릅니다.

2. SOA 레코드 설정
SOA 레코드는 구역에 관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서버 이름 정보, 구역의 관리자, 데이터 파일의 현재 버전, 2차 네임서버가 갱신된 내용을 점검하기 전에 기다려야 하는 시간, 구역 전달에 실패한 2차 네임서버가 재시도를 하기 전에 기다려야 할 시간, 2차 네임서버가 데이터를 갱신하거나 소멸시키기 전까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최대 시간, 자원 레코드에 대한 TTL 파일의 기본 시간 등에 관한 정보를 저장합니다.

그림과 같이 “정방향 조회 영역”에 “SOA(권한 시작)”을 더블 클릭하여 속성 찾을 띄웁니다.

속성 창에서 각각 서비스 환경에 맞게 수정합니다.
일련번호는 구분하기 쉽게 설정한 날짜를 적어두면 편합니다.
예를 들면 2012년 1월 23일 16시에 설정 했다면..? 2012012316 식으로 입력하시면 됩니다.

옆의 “이름 서버”에 편집을 눌러 줍니다.

아래 부분에 “IP 주소를 추가하려면 여기를 클릭하세요.”를 눌러 서버의 IP주소를 입력합니다.

이제 네임서버로 사용할 “ns.yongbok.com” 과 같은 FQDN 도메인을 추가 하겠습니다. “추가”를 누릅니다.

앞전과 같은 방법으로 서버 IP주소를 입력합니다.

모두 설정 하였다면 “적용”을 누르고 확인을 눌러 빠져 나옵니다.

설정이 완료 된 화면입니다.

3. A 레코드 추가 (호스트 레코드)
A 레코드는 DNS의 중앙 레코드이며, 도메인이나 하위 도메인을 IP 주소에 연결합니다.
A 레코드와 IP 주소가 반드시 일대일로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대다수의 A 레코드는 하나의 IP 주소에 상응하며, 이 경우 하나의 서버가 여러 웹사이트를 처리합니다.
또는 하나의 A 레코드가 여러 IP 주소에 상응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내결함성과 로드 분배를 용이하게 할 수 있으며 사이트가 물리적 위치로 이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그림과 같이 “정방향 조회 영역” 선택 후 빈공간에 마우스 우클릭하여 “새 호스트(A 또는 AAA)” 선택 합니다.

새호스트에 사용할 이름을 지정합니다. 보통 2차 도메인을 생성 한다고 이해 하시면 됩니다.
yongbok.com 과 같이 사용하려면 이름을 비워두시고 아이피만 적으시면 됩니다.
(“연결된 PTR(포인터) 레코드 만들기”를 체크하고 “호스트를 추가” 하세요.)


웹서버로 사용할 2차 도메인도 만들어 줍니다.



마지막으로 DNS 서버가 정상 작동하는지 확인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