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BSD 는 유닉스 운영체제이며 이식성이 아주 뛰어나 전자기기(토스터기, 커피포트, 로봇 등등)에 많이 쓰입니다.

NetBSD 에 자세한 것들은 공식 홈페이지 http://www.netbsd.org 에서 알수 있습니다.
필자는 NetBSD 5.0.1 버전으로 네트워크 설치를 진행 할것입니다.

한국 미러 사이트인 카이스트에서 시스템 환경에 맞는 것을 다운로드 하고 시디 레코딩을 합니다.

ftp://ftp.kaist.ac.kr/NetBSD/iso/5.0.1

 

 

시디로 부팅을 해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수 있습니다.

1번을 눌러 설치를 진행 합니다.

설치할 언어를 선택 하는 화면이며 기본값인 영어로 선택합니다.

키보드 종류를 선택하는 화면이며 기본값으로 사용하도록 해줍니다.

NetBSD 를 하드디스크에 설치 하도록 선택 해줍니다.

설치하려면 파티션 추가 또는 수정, BSD 파일 시스템 생성, 패키지 선택, 초기 시스템 구성 순서대로 진행 한다는 화면입니다. 위 메세지에 동의하므로 Yes 를 눌러 넘어갑니다.

sd0 이라는 이름의 디스크를 찾았다고 하네요.. 엔터를 눌러 넘어갑니다.

NetBSD의 패키지 설치 화면입니다.

한꺼번에 모두 설치하려면 a 를 선택하고 최소설치를 원하면 b 를.. 선택적으로 설치하려면 c 를 선택 해줍니다.

필자는 Custom installation 를 눌러 컴파일러 툴과 맨페이지, 텍스트 프로세싱 툴 요 세가지를 선택 해줘봤습니다.

바이오스에서 하드디스크에 대한 정보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정보가 맞다면 a 를 눌러 넘어가고 아래 정보가 맞지 않다면 b 를 눌러 수정해줍니다.

MBR(Master Boot Record, MBR) 파티션 설정입니다. 시스템이 자동으로 잡아주므로 b 를 선택 후 넘어갑니다.

NetBSD 의 파티션 설정 부분입니다. a 를 눌러 다음 화면으로 넘어 갑니다.

파티션을 원하는 만큼 설정 해줍니다. 필자는 500G 의 용량이 있어서 아래 처럼 설정 해줬습니다.

마운트 용량

/ 2.7G

swap 2G

/tmp 500MB
/usr 5G
/var 10G
/home 491G

 

설정이 완료 되었다면 Accept partion sizes. 를 눌러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앞에서 설정한 파티션 정보입니다. Partition sizes ok 를 눌러 넘어 갑니다.

디스크의 이름을 설정 해줍니다. 시스템이 자동으로 이름을 찾아주므로 엔터를 눌러 넘어 갑니다.

준비가 되었으니 Yes 를 눌러 파티션 포멧을 합니다.

파티션 설정한 마운트에 포멧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디스크 레이블 작성 화면입니다. 레이블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보려면 Progress bar 를 선택하고 숨기고 싶다면 Silent 를 선택 합니다.

NetBSD 를 설치할 방식을 선택하는 화면이며 필자는 네트워크 설치를 하기 위해 FTP 를 선택 해줬습니다.

네트워크 인터페이스(NIC)를 지정하는 화면입니다. 시스템이 자동으로 잡아주므로 엔터를 눌러줍니다.

네트워크 미디어 종류를 설정하는 화면입니다. 자동으로 설정 되게 엔터를 눌러줍니다.

유동아이피면 Yes 로 선택하고 고정아이피면 No 로 선택후 넘어갑니다.

서버는 대게 DHCP(유동아이피) 방식이 아닌 Static(고정아이피) 방식이기 때문에 No 를 선택 해줬습니다.

Static(고정아이피) 환경을 선택 하면 아래와 같이 네트워크 설정을 입력 해줘야 합니다.

설정을 끝마치면 IPv6 버전의 아이피를 사용 여부를 묻는데 No 로 선택해서 사용 하지 않도록 해줍니다.

위에서 설정한 네트워크 설정입니다. 정보가 맞다면 Yes 로 넘어가고 맞지 않다면 No 를 눌러 수정합니다.

해당 DNS 서버로 Ping 을 때려서 사용가능한 서버인지 판별합니다.

필자는 외부의 Ping 응답을 무시하도록 설정 했기 때문에 아래 처럼 loss 가 떴습니다.

Ping 응답이 정상적으로 되는 DNS 서버면 몇번 때리고 바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게 됩니다.

네트워크로 설치를 진행하기 위해 Yes 를 눌러 넘어 갑니다.

네트워크로 설치할 미러 서버를 지정해줘야 합니다.

한국 미러서버인 카이스트 미러서버를 적어주고 넘어 갑니다.

host 에 ftp.kaist.ac.kr 를 입력, Base directory 에 NetBSD/NetBSD-5.0.1 를 입력

설정한 FTP 미러 서버로 직접 접속하여 설치가 진행 됩니다.

설치가 진행 되는 도중에 네트워크 정보를 사용할건지 여부를 묻는데 Yes 를 눌러 설치를 마저 진행 합니다.

설치가 성공적으로 완료 되었습니다. 엔터를 눌러 넘어 갑니다.

타임존 설정을 하는 화면이며 Asia 에 들어가 줍니다.

Asia/Seoul 를 선택 해줍니다.

패스워드에 대한 암호관련 화면입니다.

유닉스는 기본으로 DES 암호화 설정을 하여 패스워드를 보호 합니다.

전 패스워드가 36자 이상이므로 MD5 로 설정 해줬습니다.

루트 패스워드를 설정 해줍니다.

새로운 루트 패스워드를 입력 해줍니다.

루트가 사용할 쉘 설정입니다. 적절하게 선택 해주고 넘어 갑니다.

설정이 완료 되었으며 엔터를 눌러 넘어 갑니다.

설치 초기 화면이 나오고 Reboot the computer 를 눌러 리부팅 합니다.

NetBSD 부팅 화면입니다.

NetBSD 설치가 끝났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